창설정신

  • 학교안내
  • 창설정신

창설이념

김인곤

湖心 金仁坤 先生은 형극의 고난을 인고하고, 다시 돌아올 수 없는 젊음과 전재산을 바쳐, 무지와 질병과 빈곤과 타락한 사회윤리 속에서 허덕이는 同胞를 하루 속히 구출하여 祖國의 純一과 富强을 이룩할 수 있는 人材를 養成할 목적으로, 개화초기와 일제하에 受國하는 次元에서 설립 운영하였던 韓國私學의 正純理念을 建學 哲學 으로 하여, 三大 敎育理念을 구현하고자 본 법인과 산하 학교를 창설하였음.

김인곤

3대
교육이념
나라와 동포를 무지와 빈곤에서 구출할 수 있는 能力人의 養成을 목적으로 한다.
땀과 정열을 다바쳐 자기를 이룩할 수 있는 근면 성실한 忍耐人의 養成을 목적으로 한다.
남을 짓밟지도 않고 짓밟히지도 않는 민주적인 세계 평화를 애호하는 知性人의 養成을 목적으로 한다.

이사장 인사말

김민호

우리 광주인성고등학교에 대해 항상 애정과 신뢰를 가지고 지켜봐주시는 여러분들에게 감사를 드립니다.
저는 이사장 취임식 자리에서 다음의 다섯 가지 사항을 약속했습니다.

  • 첫째, 훌륭하신 분들만 교사로 모시겠다.
  • 둘째, 가장 훌륭하신 분을 교장으로 임명하겠다.
  • 셋째, 교사들이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 넷째, 재단의 수익용 재산을 확충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 다섯째, 훌륭한 교육과정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이사장역할을 수행하면서 저는 항상 이 다섯 가지 사항을 염두에 두고 과연 내가 행하는 결정이 이와 맞아 떨어지고 있는지, 그리고 내가 과연 이 다섯 가지 사항을 만족스럽게 실행하고 있는지를 묻곤 합니다. 이 다섯가지 사항이 이사장 역할을 수행하는 저의 청사진임은 분명합니다.

사학은 사학 나름대로의 교육철학이 있어야 합니다.그리고 그에 부합하는 교사와 교육과정이 있어야 합니다.
시대에 맞는 실용성있는 학문을 할 것인가? 시간이 흘러도 변하지 않는 학문에 주안점을 둘 것인가?
그리고 어떠한 학생을 키워내는 것을 목표로 할 것이며 그 방법은 무엇이 될 것인가?
이러한 것들이 입시와 재정에 의해 거의 획일화된 교육환경 속에서 항상 고민해야 할 사학인들의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고등학교 교육은 아이들이 성인으로 발돋움하기 직전의 교육과정입니다.
입시뿐만 아니라 아이들의 내적인 성장에 주의를 기울여야하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당연히 우리 광주인성고등학교는 입시와 내적인 성장, 그 두 가지 것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그것이 우리의 소명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실력과 인품을 겸비한 선생님들과 함께 입시에 있어서도 최고가 될 것이며 아이들이 올바른 가치관을 갖추고 감성과 지성을 조화롭게 발달시켜 나가는데 있어서도 최고가 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제가 이사장으로 있는 동안 저는 다음의 두 가지 사항을 가지고 고민할 것입니다.
1. 어떻게 해야 입시에서 좋은 성과를 얻을 것인가?
2. 어떻게 해야 특성이 서로 다른 아이들 모두가 자신에 대한 믿음을 가지고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전시키면서도 타인에 대한 이해와 존중을 갖춘 인간으로 커나갈 수 있을 것인가?


재단은 훌륭하신 선생님들이 이와 같은 교육적 문제들에 대해 합의를 하고 힘을 결집시킴으로서 훌륭한 교육프로그램들을 창출시킬 수 있도록 도울 것입니다. 최선의 교육적 성과를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학생본인의 노력과 함께 재단과 교사진, 그리고 동문과 학부모 모두가 혼연일체가 되어 최선을 다해야 할 것입니다.

학교에 미진한 부분이 있다면 가감없는 지도편달을, 잘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많은 협조를 부탁드리고 이 자리를 빌어서 평소 학교의 교육방침에 적극 협력해주시는 학부모님들과 모교의 발전에 헌신적 지원을 아까지 않으신 동문회장님이하 동문여러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최선의 노력으로 훌륭한 교육적 성과를 이루어주신 교장, 교감선생님이하 모든 교직원 여러분께 깊은 경의를 표합니다.

감사합니다.